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우선 (중국 부양사범대학교 문학원) 민보영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언론사 보도를 중심으로 중국 언론에 비친 한국의 관광이미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관광 산업 발전에 기여를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5년 8월 1일부터 2018년 7월 31일까지 3년간 CCTV뉴스, 인민일보, 신랑망(新浪网)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관련 기사 1,568건의 표본을 추출하여 한국 관광이미지에 대해 중국 언론에서 강조된 주요 단어는 무엇이며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데이터 빈도분석 결과, 신랑망(新浪网)이 한국관광 관련 보도량이 가장 많았고 2017년에 사드배치로 인해 부정적인 보도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3년간 3대 신문의 기사는 한국 관광이미지에 대한 보도 중 긍정적 보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온라인 보도를 분석한 결과, ‘경복궁’, ‘서울’, ‘강원도’, ‘제주도’ 등과 같이 관광지와 관련된 키워드의 언급 횟수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고, ‘숙박’, ‘호텔’, ‘편의시설’ 등과 같은 관광지의 일반적인 기반시설과 관련된 키워드 역시 언급도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 관광객에게 적합하고 세분화된 한국 관광 상품 개발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관광 마케터들은 한국 관광이미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유연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