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휴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8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포스트휴먼적 교육환경과 학습자의 등장이 학교교육의 성격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크게 두 가지 연구문제―포스트휴먼 시대의 학교교육의 성격은 어떻게 달라지는가와 그에 따른 교사전문성의 역할과 방향은 무엇인가―를 설정하였는데, 첫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본고는 포스트휴머니즘의 개념과 성격을 정리하였고, 포스트휴먼적 학교교육의 변화를 세 가지 측면―지식의 성격, 학습자의 존재론적 성격, 그리고 학습 원리의 변화―에서 논의하였다. 이어서 두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본고는, 포스트휴먼적 교사가 세 가지 주요한 역할-네트워크 시스템적, 뉴미디어적, 그리고 사이버네틱스적 교사-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포스트휴먼적 교실에서 교사의 위상이 어떻게 자리매김하게 될지를 세 가지 시나리오―인간과 기계의 완전 융합, 인간 교사의 주도성, 그리고 적절한 역할 분담―차원에서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포스트휴먼적 교사전문성의 방향을 세 가지 핵심 요인-기술문해력, 사물접근성, 그리고 평가전문성-의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본고의 논의는 기술문명 중심으로 급변하게 될 미래의 교실 환경에서 교사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연구 및 논의의 토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