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인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27년 기독교계와 사회주의계 여성운동가들은 전국적 여성단체인 근우회를 창립했다. 그런데 기독교계 여성운동가들은 1년 만에 YWCA를 중심으로 농촌계몽운동을 전개한다는 명목으로 탈퇴했다. 여성교육계몽론의 입장에서 보면 기독교계와 사회주의계는 다른 지향점을 갖고 있었다. 기독교계 여성운동가들은 실력양성의 입장에서 농촌 여성을 계몽의 대상으로, 신여성을 계몽의 주체로 설정하고 있었다. 농촌 여성에 주목했지만, 여성 노동자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았다. 반면 사회주의계 여성운동가들은 계급론적 시각에서 계급해방운동을 추구하면서도 그 전단계로 여성계몽에 주목했고 여성 노동자와 농민을 계몽과 해방의 주체로 설정했다. 실력양성과 계급해방이라는 각자의 노선을 갖고 있으면서도 식민지 조선에서 여성이 처한 ‘특수한’ 상황에 주목한 기독교계와 사회주의계 여성운동가들은 비록 결별했음에도 불구하고 1920년대 말 모두 문맹퇴치를 위한 교육계몽론을 펼치며 실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