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에서의 어린이 철학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IAPC의 어린이철학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부 연구에서는 IAPC 창립멤버인 립맨과 매튜스의 철학교육방법론을 ‘어린이를 위한 철학(PfC)’와 ‘어린이와 함께하는 철학(PwC)’이라는 프레임으로 설정하고, 립맨의 방법론을 비판하면서 매튜스의 방법론을 옹호한다. 본고는 어린이철학과 관련해서 립맨의 PfC와 매튜스의 PwC라는 프레임은 적절하지 않으며, 립맨과 매튜스는 P4C의 구성원으로서 철학적인 논리적 추론를 중시했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 먼저 립맨과 매튜스의 어린이 철학을 개괄한 후 국내 연구자들의 주장과 논거들을 분석했다. 그리고 매튜스의 방법론을 PwC로 해석하게 된 원인으로 IAPC 교재에 대한 편향된 해석, 매튜스의 논리적 추론에 대한 간과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P4C에 대한 비판과 변화의 과정에서 등장한 PwC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면서 한국에서의 어린이철학교육 발전을 위해 어린이철학에 대한 철학적 연구과 교육학적 방법의 모색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