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일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대 인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윤회(輪廻, reincarnation)론은 인간의 탄생과 삶, 죽음에 대한 입체적 세계관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슈타이너의 윤회론의 배경과 개념을 살펴보고 이것이 가지고 있는 교육학적 의미를 도출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고대 인도 및 불교에서 강조되고 있는 동양의 윤회사상과 서구 유럽사회에서의 윤회론에 대하여 탐구해 보았으며, 이를 통하여 슈타이너의 윤회사상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삶과 죽음 그리고 윤회의 과정 속에 나타나는 슈타이너의 윤회적 인간관에 대하여 탐구해 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슈타이너 교육학에서 윤회적 인간관이 갖는 교육철학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인간을 육체적 존재가 아니라, 영혼과 정신이 함께 하는 존재이며,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했던 슈타이너의 윤회적 세계관은 물질 중심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