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n Xijie (연변대학교) Li Zhirun (강원대학교) An Guoshan (연변대학교) 이종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9 - 26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쇠고기 등급제는 부정육 유통근절, 축산기술 일반화 등 한국 축산업 역사에서 가장 성공적인 축산정책으로 불리우며 축산업 생산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시장 개방이 확대되면서 쇠고기 등급제가 한국 육우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지만 과도하게 마블링 수준에만 의거하여 평가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소비자들은 등급제가 전달하려는 객관적 정보 외, 다른 정보들도 추가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쇠고기 등급제를 인지함에 있어 품질 척도 이외, 어떠한 인식을 형성하고 있는지 에 대한 이질성 시각에서의 확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8 식품소비행태조사>데이터를 이용하여 쇠고기 등급 선호와 축산물 구매 특징, 인구 통계 특징 간의 영향 관계를 기술하고, 한우 쇠고기 생산 유통 체계 하에서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인식 특징 등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축산물 구입시 고려기준에서 가격보다는 안정성, 신선도와 영양을 고려하는 소비자일수록 높은 등급의 쇠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는 높은 등급 쇠고기가 낮은 등급 쇠고기보다 안전하고 신선하며 영양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변량 프로빗 모델을 이용해 변수 간의 내생성을 측정하고 쇠고기 등급제도의 정보 비대칭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