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호 (호서대학교) 이소영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 브랜드 자산의 연구가 고객 기반과 재무 기반에 한정되어 있던 점에 착안하여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과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여 기업의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총괄적 브랜드전략에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관한 일차원적인 기존의 논의를 확대하여,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의 관계와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를분석하였고, 기업의 브랜드 자산 관리에서 종업원을 중요한 구성 요인으로 보고 연구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종업원 브랜드 자산에 정(+)의 유의한 역할을 하였고,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임파워먼트는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검정되었고,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종업원 브랜드 자산의구성요인인 브랜드 지식, 역할 명료성 및 브랜드 몰입의 관계에서도 각각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브랜드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는 브랜드 임파워먼트를 높게 느끼는 집단에서 낮게 느끼는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이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조직이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요구사항을 종업원에게 명확히이해시키고, 종업원이 브랜드와 관련된 임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브랜드 임파워먼트를 부여하여 종합적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