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차의과학대학교) 박형순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 행복은 향후 유통업체에게는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사전 요인 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독 행동이 행복도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자아존중감은 소비자의 행복도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 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중독 행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의 경우 소비자의 행복 도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지만 반면에 스마트폰 중독을 유도하는 원인으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소비자의 타인지향성은 스마트폰 중독을 설명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은 연 령이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였고, 이는 연령별 행복프로그램 및 스마트폰 중독예방 프로그램에 있어서 연령별로 다른 접근이 필요 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통업체에서는 보다 더 행복한 소비자를 양산하기 위하여 다양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주요 키워드를 활용한다면 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비자의 행복을 위해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