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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준영 (서울대학교)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하동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사학회 사회와역사 사회와역사 제12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2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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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학술생산과 고등교육의 사회적 조건이 어떻게 형성되어왔는지를 해명해 보고자 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한국에 있어 근대적 학술제도의 도입과 정착은식민지배와 탈식민화의 과정과 분리 불가능한 관계를 맺고 있다. ‘대학의 위기’ 속에서 고등교육의 역사적·제도적 성격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지만, 아직 식민지 전문학교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전문학교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식민성-근대성-토착성의 착종이라는 지점에 초점을 맞춰 아카데미즘의 특징에 주목을 해왔을 뿐, 전문학교가 갖는 제도적 특징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식민지 전문학교의 존재방식을 규명하기 위해 불교계전문학교인 ‘중앙불전’을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중앙불전은 조선인 학생들만입학이 허용되었다는 점, 또 전문학교 수준에서 식민지조선인이 자기 언어로 자신들의 종교, 문화,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학교였다는 점에서 식민지고등교육에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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