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고려대학교) 김민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4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게임 내 광고는 집행 방식에 따라서 효과성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사용성 측면에서 작은 화면 사이즈 내에 다양한 그래픽 요소들을 삽입해야 한다는 점에서, 광고의 집행 방식에 따라 효과성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 내 광고의 조화성(게임 배경과 광고의 맥락적, 물리적 조화 정도)과 돌출성(광고가 눈에 띄는 정도)이 광고에 대한 흥미와 구매 의도, 더 나아가 구전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모바일 게임 내 광고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총 243부의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게임 내 광고의 조화성은 광고효과에 대한 성과변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경과 광고의 맥락적 또는 물리적 조화성이 높을수록 광고에 대한 흥미로 연결되어 구매 의도가 증가하였다. 더 나아가 구전 확산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화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았다. 즉, 조화성은 바로 구매 의도로 나타나지 않고, 소비자의 흥미를 매개로 구매 의도와 구전확산의도로 연결되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 광고 내 돌출성(광고가 눈에 띄는 정도)이 높을수록, 광고에 대한 흥미 및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돌출성에 대한 결과는 모바일 게임 특성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즉, 광고가 눈에 띄게 돌출되었다고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게임에 몰입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동조(conformity)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즐거운 게임 분위기를 지속하려는 성향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모바일 게임 광고 내 돌출성이 종속변수인 소비자의 흥미 및 구매 의도에 유의하지 않는 영향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향후 모바일 게임 광고를 집행할 시, 주의해야 할 광고 집행 방식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