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영 (서울시립대학교) 최우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세계적으로 지진, 홍수 등 다양한 형태의 재난이 발생하여 인명 및 재산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재난 복 구를위한기부는빠른재해복구를위해상당히중요하다. 이에따라최근마케팅분야에서도재난복구를위한 기부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부캠페인 메시지에서 이미 지 유형(피해지역 vs. 피해자)과 메시지 유형(인명피해 vs. 재산피해)이 기부자의 기부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 두차례의실험을통해밝혀진본연구의결과요약과시사점은다음과같다. 첫째, 기부캠페인에서 노출되는 이미지 유형이 피해자 이미지인 경우, 재산피해 메시지와 함께 보여졌을 때 기부 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피해자 이미지가 인명피해 메시지와 함께 제시되는 경우에는 기부의도 를 증가시키지 않았다. 둘째, 기부캠페인에서 노출되는 이미지 유형이 피해지역인 경우, 재산피해 vs. 인명피해 메시지와 함께 제시되는 것에 대한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기부캠페인을 구성하는 이미지와 메시지 전략에 도움이 되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