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 - 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출생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후까지 아동들의 경험과 성장과 관련된 요인들이 초등학교 입학 이후 학생들의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아동패널의 1차년도부터 9차년도까지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유아 단계 교육 경험과 발달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초등학교 입학 이후 학업수행 수준의 차이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또한 초등학교 입학 이후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 요인이 핵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의 학습 준비도, 학업수행 수준 등에 따라서 학생-교사의 관계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고 이러한 차이는 다시 학생들의 학업수행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구조적 관계는 가정 배경의 영향을 받는 초기 학업수행에 따라서 학습 기회의 차이를 발생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계층 간 교육 불평등을 유지 심화시키는 기제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가정 환경 차이에 의해 만들어진 발달과 능력의 차이를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어떻게 극복하고 보완해 갈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