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동욱 (전북오송초) 임선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1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유튜브 이용동기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과의존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이러한 변인간 관계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교 5,6학년 1,239명의 남‧녀 학생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SEM)과 다집단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이용동기의 유형은 스마트미디어 과의존과 학교생활적응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유튜브 이용동기의 관계추구, 재미추구 동기는 스마트미디어 과의존에 정적 영향을 주지만 정보추구 동기는 스마트미디어 과의존을 낮추고,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이용동기와 스마트미디어 과의존, 학교생활적응 변인들 간의 경로와 경로값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학생들과 달리 여학생의 경우 관계추구 동기는 스마트미디어 과의존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 이용에 대한 판단력을 기르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여학생들의 스마트미디어 과의존에 따른 학교생활부적응에 대한 접근에서 관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