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채신 (연세대학교) 이영신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9 - 193 (25page)
DOI
10.46227/JCER.6.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머니와 아버지 간 미디어 리터러시와 스마트미디어 중재의 차이를 검증하고,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의 스마트미디어 중재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의 부모 197쌍, 총 394명이었다.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및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 경향성을 부모가 평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대응표본 t-검증 및 Pearson 적률상관계수 산출을 실시하였고, Hayes(2013)의 PROCESS Macro의 Model 4를 통해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아버지의 비판적 리터러시가 어머니보다 높았으며, 어머니는아버지에 비해 제한적 중재를,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공동이용을 많이 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비판적 리터러시가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제한적 중재가 부분 매개 효과를 가졌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 경향성에는 어머니의 비판적 리터러시와 어머니의 제한적 중재, 아버지의 공동이용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 경향성과 관련하여 부모의 적절한 중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