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옥 (숭실대학교) 김남숙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45 - 564 (20page)
DOI
10.20437/KOAECE28-5-2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지지역의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대한 사전 설명과 동의를 얻은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10개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목적을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3단계 매개분석과 매개 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는 자녀의 자기조절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의 미디어리터러시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힘으로써, 디지털시대에 요구되는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부모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강화와 유아 스스로 미디어를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유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