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양사이버대학교 종합연구원 사이버교육연구 사이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3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소셜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셜미디어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연결성을 통해 인간관계의 형성, 정보 생산과 유통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소셜미디어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 등장과 함께 미디어리터러시는 영상언어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는 것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미디어리터러시 개념을 재규정하였다.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이들 특성에 기인한 미디어리터러시 개념과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소셜미디어 등장 이후 미디어리터러시 개념의 변화, 그리고 디지털 시민성과의 연계성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내용을 토대로 소셜미디어의 인간관계의 형성과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를 위한 초등학생 대상의 소셜미디어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