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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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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인공지능이 미디어에 도입된 새로운 환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를 논의하는 데 있다. 방법: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직면한 새로운 과제가 무엇인가를 연구 문제로 삼아 관련 연구와 미디어 현상을 검토하는 방법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결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과정에서 미디어 자료의 선별과 활용이 필수적이며, 이 과정은 미디어 자료들이 사회적 현실을 구성하는 방식인 재현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미디어 담론에 대한 비판적 판단을 중시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의 접근을 포함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또한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는 ‘삶 속의 텍스트’를 다룸으로써 사회적 차원의 리터러시 발달을 강조하는 비판적 리터러시 이론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론: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일 텍스트에 대한 면밀한 읽기 중심이 아니라 실제 삶 속에 존재하는 다출처 콘텐츠에 대한 수평적 읽기, 그리고 정보 및 콘텐츠의 추천과 검색이 이루어지는 맥락으로서의 디지털 플랫폼에 개입된 인공지능의 오류와 편향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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