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왕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법 교육에서의 구술 평가 적용 원리와 적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문법 교육 평가의 다양화를 위한 기초 논의 과정을 마련하는 데 있다. 구술 평가는 평가방법을 기준으로 분류한 평가 유형 중 하나로, 학습자의 실제적 능력을 평가하고, 학습을 지원하는 데 대단히 유용하다.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고 재인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던 문법 교육 평가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문법 교육 평가에서 좀 더 초점을 두어야 할 통합성, 실제성, 계속성과의 관계 설정을 통해 구체적 적용 원리를 제시할 수있다. 문답형 구술 평가를 위해서는 간단하고 명확한 질문, 개방적 질문, 문법 지식의활성화를 위한 질문, 상호작용이 다양하게 일어나는 질문이 필요하다. 담화형 구술 평가에서는 문법 요소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통합성과 실제성을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발표형 구술 평가에서는 발표 내용과 방법, 언어적⋅비언어적 표현 등의체크리스트를 통해 문법 능력 평가가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