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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형 (연세대학교) 최병철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7 - 31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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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업결합 시 취득법의 회계처리에 따라 고객가치 무형자산을 식별하고, 고객가치 및 인력조직의 무형자산의 가치를 평가한 실제 사례를 검토하였다. 학계와 실무계는 재무제표상 보고되는 회계수치가 기업의 미래경제적효익을 모두 보여줄 수 없다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였다. 최근 기업가치에 무형자산의 비중 및 그 중요성이 더욱더 증대되고 있어 재무제표의 유용성을 제고를 위해 더욱 정교하게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K-IFRS 도입 이후 공정가치 평가기준이 확대되고, 사업결합 시 무형자산을 신규로 인식해야 한다는 점에서 무형자산의 공정가치평가 이슈가 보다 중대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사업결합을 통해 프랜차이즈업종의 고객 관련 무형자산을 식별하고 가치를 평가하는 절차 및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무형자산의 평가는 상대적으로 타 자산에 비해 평가가 어려우며, 프랜차이즈업 또한 가치평가 사례분석이 상대적으로 덜 이루어진 업종이다. 프랜차이즈업은 산업통상자원부(2019)에 따르면 한국의 명목 GDP의 6.9%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런데 프랜차이즈업의 고객군은 최종적인 소비자를 고객군으로 정의하는 일반적인 기업·산업의 사례와 달리 가맹점 사업자로 정의되므로, 계약적·법적 기준을 충족한다는 점에서 고객 관련 무형자산을 보다 쉽게 식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K-IFRS는 영업권 상각을 인정하지 않고 손상검토만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어 사업결합 시 영업권이 아닌 별도의 무형자산을 인식하는 것이 영업권 손상검토 및 손상에 대한 압박을 상대적으로 덜 받을 수 있고, 세무상 손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에서도 선호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이처럼 지속적으로 성장세에 있는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에서 중요한 무형자산의 가치를 평가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흔히 이루어지지 않던 사업결합 시 ‘고객관계’ 무형자산을 별도로 평가하는 방법을 사례로 상세히 설명하여 재무제표 작성의 책임이 있는 경영자뿐 아니라, 재무제표를 이용하는 주주, 투자자 등 다양한 정보이용자에게 고객관계 무형자산의 측정 및 재무제표 기록, 가치평가 방법론과 실제평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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