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일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공동체의식 간의 인과관계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 중1 패널자료에서 1차(2010년, 중1) 2,351명, 3차(2012년, 중3) 2,259명, 5차(2014년, 고2) 2,091명, 7차(2016년, 대1) 1,881명 자료로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자기회귀효과를 통해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공동체의식이 시간이 경과하여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차지연효과는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효과크기를 고려했을 때 또래애착이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원인으로 사료되었다. 본 연구는 또래애착이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또래애착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처치들을 통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