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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경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5 - 2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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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최근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혁신정책에 기초하여 진행되고 있는 프랑스의 교원양성과정과 교원임용, 전보 등 교원 정책의 변화와 특성을 분석하여 한국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즉, 최근 개편된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는 어떤 방향성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지, 교사임용과 전보 등은 어떤 기준과 원칙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프랑스 교육 혁신과 어떻게 연결되어 실행되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신뢰학교법(Loi pour une Ecole de la Confiance)에 의해 교육 혁신정책의 하나로 2019년 9월부터 새롭게 출범한 프랑스 교사교육대학원인 ‘교사와 교육을 위한 국가 고등교육기관인 Inspé(Instituts nationaux supérieurs du professorat et de l'éducation)’로의 개편 배경과 특성, 그리고 변화된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계층 간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한 방향성에 입각한 프랑스의 교사임용과 전보 정책이 어떤 기준과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이러한 정책은 프랑스의 공교육 혁신 방향성과 어떻게 연결되면서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프랑스 교원 정책의 의미를 논의하고, 사회변화와 새로운 학습세대 출현에 따른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 사회 교원 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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