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비교한국학회 비교한국학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1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김동리의 역마 에 대한 기존의 교육 방식을 검토한 결과, 교육 내용이정형화된 점과 다양성과 심도 면에서 빈약하다는 점을 발견하고,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심화를 제안한다. 또한 문학의 내면화를 이끌만한 활동이 부족하며 주제가 학생들에게 모호하게 수용되기 쉽다는 점을 간파하고, 학생 자신의 심리적 현실과 작품의 연결 고리를 제시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학생의 정신적 성장과 심리 치유를 위해 문학교육은 학생의 당면 문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면서 인문교육과 제휴할 수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부각하고, 자아의 비대화가 문제의 원인이며 자기중심주의의 극복이 치유의 방식이 된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이 과정에서종교의 핵심 원리, 성과사회, 대한민국의 근대화 기획, 근대성 등에 관한 다양한 인문교육을 수행하면서 교육 내용의 확충을 도모하고,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을상호 텍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