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41 - 27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정보기술의 비약적 발달에 따라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에도 이전과 다른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문식성 교육도 예외가 아니어서 학생을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있는 사람으로 키워낼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그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고 학생의 삶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하여 문식성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교육의 핵심 요소인 학생, 교육과정, 경험, 공간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문식성 교육은 학생을 다르게 생각할 권리를 가진 존재로 보고 텍스트 해석과 생산의 주체로서 학생이 다양한 관점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존중해야 한다. 교육의 기본적 설계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텍스트를 다루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그치지 말고, ‘텍스트로 성장하는 사람’을 길러내도록 학생의 소통 의도와 목적 중심으로 기획되어야 하며, 수업은 그러한 교육과정을 학생 삶과 연결하여 학생에게 문식성 실천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과 교사가 만나고 이 모든 교육적 행위가 실천되는 교실이 학생이 독자와 저자로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목차

Ⅰ. 사회 변화와 문식성 교육
Ⅱ. 문식성 교육의 지향과 비판적 점검
Ⅲ. 성찰과 실천으로 문식성 교육의 핵심 잡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9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