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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자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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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독서 복지의 관점에서 대안적 문식력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문식력의 보편적 복지는 그 인본적 가치를 다시 확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이에 따르면 독자의 주체적인 삶의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는 문식력 교육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현실적으로는 독서 격차가 매우 심각하게 드러나는바, 그 원인을 사회·문화적 발달 기제 속에서 확인해 보았다. 그 발달 격차는 학교 담화와 가정 및 또래 집단 담화의 갈등과 긴장 속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하겠다. 학교는 이러한 불평등의 사회· 문화적 기제를 완화,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것은 바로 독서 복지를 지향하는 교육의 중요한 방향점이 될 수 있다. 그 실천 원리는 ① 포용성, ② 사회- 정서적 안녕감 ③ ‘실제적 수행성’④ ‘연결성’⑤ 다양성 ⑥ 융합성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실천 과제로는 첫째, 문식력의 다중적 ‘활용’과 ‘성찰’ 능력 강화, 둘째, 다양한 모델의 독자상과 독자 개발, 셋째, 포용적 학습 공동체를 위한 수업 대화, 넷째, 독자의 문화에 반응하는 융합 교육, 다섯째, 복지 정책의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인적, 사회적 인프라 구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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