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삼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 - 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독서 교육의 의의와 변화 방향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 혁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역시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독서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독서 생태계는 물론 텍스트의 성격, 독서 양태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삶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종합하는 독서의 본질적인 가치는 변함이 없다. 독서는 지식을 얻기 위한 독서, 교양을 위한 독서, 삶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로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의 독서는 지식을 위한 독서, 교양을 위한 독서를 중심으로 교육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독서 자료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나가는 확산적인 독서, 그래서 독자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나가는 삶을 위한 독서를 교육해야 한다. 삶을 위한 독서는 독서의 실제성 확보와 맥락화를 가능하게 하고 독자의 비판적 문식성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특정 세력의 이데올로기에 선동 당하지 않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은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능력이며, 비판적 문식성은 사회 변혁적 독서의 전제가 된다는 점에서 삶을 위한 독서 교육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