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각 대학의 비교과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서 대학의 독서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점검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실제 사례인 충북대학교의 비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자세하게 제시하여 타 대학과 자료를 공유하고, 비교과 독서 교육의 과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독서 교육의 흐름은 통합의사소통교육의 형태로 나아가고 있으나, 대학들의 프로그램 운영 현황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활동'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그것은 독서 교육이 통합의 방향과 의사소통의 개별 기능 강화의 양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충북대학교의 비교과 독서 프로그램인 '독서 모임, 독서인증제, 독서캠프'를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비교과 독서 교육의 성패는 프로그램의 지속성, 학습자의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독서 습관 형성, 프로그램 운영 전담 인력 확보에 달려 있다. 이 기준에서 볼 때 충북대학교의 사례는 상당히 선진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효과성 분석, 구체적 역량 지표 개발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