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윤 (진주교육대학교)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장봉기 (시라큐스대학교) 편지윤 (청주교육대학교) 서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6집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 - 47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들의 비인지적 특성에 주목하는 ‘독서 성향’ 개념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구인 모형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성향을 “독서 능력과 문식 활동에 영향을 주는 독자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경향성”으로 정의한 후, 독자의 비인지적 특성의 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 및 재조직하여 독서 성향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개념적 모형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독서 성향 모형은 독자 주도성, 독자 신념, 인쇄물 읽기 태도, 디지털 읽기 태도, 그리고 사회적 독서의 5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독서 성향모형을 바탕으로 독서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독서 성향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며, 독자의 독서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독서의 비인지적 요인들에 대한 고찰 및 종합
Ⅲ. 독서 성향의 개념 및 하위 요소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