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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일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학학회 한국실학연구 한국실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8 - 436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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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丁若鏞이 자신의 저술을 통해 ‘知識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과연 어떠한 입장을 개진하고 있는지를 추적․구성해보는 데에 일차적 관심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정약용이 개진한바 ‘知識’論의 구체적 내용이 특히 ‘이론적 토대’, ‘특징과 내용’ 및 ‘개혁론적 전개’라는 측면을 중심으로 차례대로 고찰되고 있다. 우선, 본고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①정약용의 ‘지식’론의 ‘이론적 토대’와 관련해서는 ㉠인식론의 측면에서 ‘道理[Sollen]’와 ‘物理[Sein]’를 준별하는 이른바 ‘認識論的 覺醒’의 입장을, ㉡학문론의 측면에서 ‘학문의 구성요소’에 관한 ‘道․藝’論과 ‘體․用’論의 입장을 각각 소개하였다. ②그의 ‘지식’론의 ‘특징과 내용’에 있어서는 이상의 논의를 전제로 ㉠전자의 경우에는 ‘인식론’과 ‘역사적 변동양상’의 측면에서 각각 발견되는 지식의 현저한 특징을, ㉡후자의 경우에는 지식의 범주적 위상, 성격, 구성내용, 효능과 학문분류 및 연구방법론의 측면에서 간취되는 구체적 내용을 차례대로 추출․정리하였다. ③그의 ‘지식’론의 ‘개혁론적 전개’에 대해서는 ㉠덕성지의 경우에는 ‘知天’과 ‘行事’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견문지의 경우에는 ‘北學論의 전개’와 ‘數理의 중시’라는 입장을 중심으로 그 내용과 문제의식을 각각 정리하였다. 한편, 이상의 논의를 통해 정약용의 ‘지식’론이 함축․제시하고 있는 사상적 의미를 반추해보면, 대표적으로 ①그의 ‘지식’론은 무엇보다 인식론의 측면에서 ‘당위[Sollen]’와 ‘존재[Sein]’를 준별하는 유교적 합리주의의 일 형태로서 이른바 ‘인식론적 각성’을 명확하게 전제․표명하고 있다는 점, ②그의 ‘지식’론은 지식을 인식론의 측면에서 ‘도리’와 ‘물리’를 준별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들 지식의 ‘역사적 변동양상’에 대해서도 각각 다르게 이해하였다는 점, ③그의 ‘지식’론은 ‘도리로서의 德性知’와 ‘물리로서의 見聞知’를 막론하고 지식 일반의 본원적 속성으로서 무엇보다 ‘實踐性’, 즉 ‘知行兼進’을 공히 강조하고 있다는 점, ④그의 ‘지식’론은 항상 그리고 일관되게 지식의 ‘법주적 위상’과 ‘구성내용’으로서의 ‘體․用’, ‘本․末’, ‘道․藝’ 및 ‘修己․治人’ 간의 竝進과 均衡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⑤그의 ‘지식’론은 바로 동일한 맥락에서 그 개혁론적 전개에 있어서도 반드시 ‘덕성지’의 측면과 ‘견문지’의 측면을 공히 포괄하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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