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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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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은 (영남이공대학교 세무회계과) 이명건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1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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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들의 시장점유율과 조세회피와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관계가 산업 내 경쟁정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조세회피에 대용치로는 Desai and Dharmapala (2006)에 제시된 조세회피측정치를 활용하였으며, 산업 내 경쟁정도에 대하여는 허핀달-허쉬만지수(Herfindal-Herschman Index)를 사용하였다. 분석대상은 2000~2016년 사이에 코스피 상장기업이며 최종 샘플은 7,031기업이다. 분석 결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기업은 조세회피 행위와 유의한 부(-)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이 과도하게 조세비용을 줄이기보다 기업 이미지 하락이나 회계의 투명성 저하에 따른 비조세비용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산업 내 경쟁이 심해지는 경우 더 강하게 나타났다. 산업 내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는 대체 상품이 많으므로, 기업의 이미지나 명성이 나빠지는 경우 고객이 바로 대체 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비조세비용을 줄이고 좋은 이미지나 명성을 유지하고자 유인이 더 강할 것으로 추측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업의 조세회피 성향 연구에 있어 기업의 경영행태와 전략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시장점유율을 변수로 사용하였다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경영자, 투자자, 과세 당국 및 기업 관련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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