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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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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훈 (경상대학교) 신진교 (계명대학교) 여경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 - 5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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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한국의 대학은 학생 수의 감소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대학은 혁신을 요구받고 있고, 이 혁신을 둘러싼 갈등이 거의 모든 대학에서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혁신저항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서의 설득의 역할에 주목하였다. 특히 설득과혁신저항의 단순한 관계가 아닌, 혁신저항을 줄일 수 있는 설득의 유형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 교직원 21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정규성 검정, 동일방법편의 검정 등을 실시하였다. 혁신저항에 대한 설득유형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합리적 설득이 혁신저항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압박형 설득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센티브 설득은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국 조직의 혁신에 대한 저항은 어떠한 형태로 설득하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 설득 또한 구성원을 잘 납득시키는 방향으로 가야하고 강압적 방식을 취한다면 오히려 혁신저항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각된 위험은 합리적 설득과 혁신저항, 압박형 설득과 혁신저항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설득의 유형과 혁신저항의 관계는 그들이 혁신을 얼마나 위험하다고 지각하는가에 따라 그 관계가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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