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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현정 (세종대학교) 최정환 (경동대학교) 김윤식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4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93 - 111 (19page)
DOI
10.24992/KJHT.2019.06.28.0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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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적인 혁신성 측정도구의 대안으로 제시된 조직자본 관점의 혁신성과 구성원의 혁신저항을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조직자본과 혁신저항이 서비스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기업 조직자본 관점의 혁신성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른 두 변수의 영향관계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접어든 현 시점에 호텔기업이 성공적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실증분석은 서울지역에 위치한 9개의 5성급 호텔에서 2년 이상 재직한 구성원들에게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309부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독립표본 t-test와 chow-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첫째, 조직자본의 하위요인인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은 서비스혁신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저항의 크기에 따라 조직자본이 서비스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어 혁신저항 크기에 따른 차이효과가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서비스혁신성과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역량과 개선 및 개발 활동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혁신저항 관리활동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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