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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영 (목포대학교 국제차문화·산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차학회 한국차학회지 한국차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 - 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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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케냐 차 산업에서 케냐차개발청( KTDA)의 역할과 위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케냐 차 산업과 관련된 몇 가지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동아프리카에서 주요 차 생산국들은 유럽 지배 아래에 있었고, 그중 케냐의 케냐차개발청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였다. 동아프리카차무역협회( EATTA)는 1957년 형성되었으며 케냐, 말라위, 우간다, 탄자니아, 르완다 등이 회원국이다. 동아프리카차무역협회는 세계 주요 경매 중 하나인 몸바사 경매를 책임지고 있다. 둘째, 소농들을 위해 케테파 등을 포함한 자회사를 두고 있는 케냐차개발청은 소농들이 소유하고 있다. 셋째, 케냐타는 케냐 독립 이후 토착민을 위해 ‘아프리카화’ 정책을 시행하였다. 차 산업에서 케냐차개발공사를 설립함으로써 유럽정착민들로부터 케냐 차 산업을 지킬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케냐차개발청은 국제금융공사로부터 앞으로 추구해야할 기업 경영 모델인 인클루시브 비즈니스 모델로 선정되었다. 케냐차개발청은 차 산업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의 산업에서 기업 경영의 모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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