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충남대학교) 한석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교육학회 한국무용교육학회지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헌연구, 인터넷 자료 검색 및 분석, 인터뷰, 통계데이터에 기초해K-MOOC 무용교육의 특징과 전망을 탐구하였다. 먼저 KOCW에서의 무용 관련교과목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와 차별화된 K-MOOC 무용 교과목 사례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무용 교과목은 강의실 또는 무용실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면 대면으로 직접 만나 수업이 진행되었다. 반면 K-MOOC 무용 교과목 사례는 전통적인 무용교육 방식에 도전하면서 온라인상으로 무용교육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연령, 계층, 성별의 일반 사람들이 시간과 공간, 수강인원의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대학 무용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K-MOOC는 무용교육을 위한 대중적 플랫폼을 제공하여 대학교육과 지식의 민주화, 평생교육의 가능성, 재교육을 실천하였지만, 높은 비율의 중도탈락, 학습에 대한 책임감 부족, 학점 인정이 불가하다는 점은 한계로 작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K-MOOC 무용교육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통로를 다양화하고, 학습자들간의 네트워킹과교류를 활성화 하는 것이다. 또한 일방적인 강연과 과제, 시험에서 벗어나 다양한교수-학습법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참여도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플립드 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학점 인정 교과목으로전환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