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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멍 (영남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홍창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51 - 1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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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OOC 플랫폼과 생성형 AI 기술의 통합이 온라인 교육 분야에서 어떠한 변화와 발전을 추진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한다. 먼저 MOOC가 처음 생겨난 이래 발전 과정을 회고하며 생성형 AI 기술 도입 이후 MOOC 플랫폼이 이러한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수단을 풍부하게 하고 학습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생성형 AI 기술, 특히 대규모 언어 모델인 ChatGPT의 활용은 자동화된 콘텐츠 생성, 맞춤형 학습 경로 설계 및 상호작용적 학습 경험 분야에서 강력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적용은 교육 콘텐츠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학습 효율과 교육 품질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생성형 AI 기술이 MOOC 플랫폼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며 그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한다. 이 기술들은 교육 자원의 공정한 분배를 가능하게 하며, 특히 개별화된 학습 지원과 자원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격차를 줄이고 교육 공정성을 촉진한다. AI 통합은 교육 콘텐츠의 질과 접근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자동화된 평가 및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교육의 상호작용성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강화한다. 또한 교육 콘텐츠의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을 지원함으로써 현대 교육 요구에 부합하는 고품질 교육 자원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AI는 효율적이고 지능화되었으며 개인화된 온라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지만, 기술 발전의 혜택이 모든 학습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이는 전 세계 교육의 공정성과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통합은 대규모 언어 모델인 ChatGPT를 통해 온라인 교육, 특히 MOOC 플랫폼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의 통합이 현재 상태와 향후의 의미를 가지는 부분에 대해 연구하며 기술 발전이 가져온 잠재적 이점과 해결해야 할 문제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교육의 공정성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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