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리 (동서대학교) 이현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4호(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0 - 228 (19page)
DOI
10.51467/ASKO.2019.12.15.4.2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시작한 온라인 강좌 K-MOOC는 대학생 및 일반인의 평생교육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따른 주요 성과 지표는 수강률과 이수율이다. 하지만, 본 온라인 강좌 사업이 시작한 이후 500여 개의 강좌가 개설되었지만, 초기 수강등록 수에 비해 낮은 이수율이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강좌의 이수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18년 2학기, 2019년 1학기에 진행된 K-MOOC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와 이수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온라인 교육의 특성과 학습동기에 대해 문헌을 중심으로 고찰하고, 하울(Houle)의 ‘학습 지향적’, ‘목적 지향적’, ‘활동 지향적’의 세 가지 학습동기와 강영민, 박주호, 그리고 이효진(2018)의 7개 참여 동기 요소, 그리고 변문경과 조문흠(2017)의 10가지의 수강 동기를 기초로 하여, 10가지 학습동기 유형을 도출하였다. 둘째, 10가지 학습동기 유형을 기준으로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에 참여한 수강자들의 학습동기에 대해 기술통계 분석을 진행하고, 2차적으로 전체 수강을 이수한 수강자의 학습동기와 이수율에 관해 교차 분석을 진행한다. 그 결과, 학습동기 유형 중 ‘학습 지향적’ 성향을 지닌 수강자가 많았지만, 반면, 중도 탈락율도 높게 나왔다. 또한, 전체 학습동기의 성향은 학습 지향적과 목적 지향적이 높았으며, 반면, 활동 지향적은 거의 전무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K-MOOC 내 특정 분야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동기의 유형을 도출하고, 학습동기와 이수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온라인강좌와 학습동기
3. 사례연구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