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지 (가톨릭관동대학교) 방효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85 - 497 (13page)
DOI
10.47294/KSBDA.25.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들의 기대수명이 상승하면서 교육과 사회적 참여의 단절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고립감은 삶의 행복감이 낮아지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인들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자기개발 및 사회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동기, 교육만족도, 행복감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조사는 강원도 지역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20년 12월 1일부터 2021년 3월 10일까지 319명을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의 참여동기의 목표동기, 학습동기, 활동동기 요인 순으로 교육만족도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쳤다. 둘째, 평생교육 참여동기의 학습동기, 활동동기 요인 순으로 외적행복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평생교육 참여동기의 활동동기, 학습동기 요인 순으로 내적행복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쳤으며, 평생교육 참여동기의 활동동기, 학습동기, 목표동기 요인 순으로 자기조절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의 종합적인 결과, 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을 받는 성인학습자를 위해 자격증 취득과 기술 습득을 중점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실현, 사회활동 참여, 인간관계 형성, 스트레스 해소 등이 중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성인 학습자의 참여동기를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교육만족도 및 행복감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