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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곤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69 (19page)
DOI
http://doi.org/10.26844/ksepe.2018.2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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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 교육에 있어서 학습 동기의 문제를 종합적?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 그 교육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검토해 봄으로써 체육 수업 상황에 유용한 학습 동기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는 체육 수업 상황에서 단지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획일적이고 단편적인 외재적 동기 부여 방식의 위험성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둘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간에는 위계가 존재할 수 없으며, 이는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부적인 관계가 아니라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개인 내적 요인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양자(兩者)를 체육 수업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교사가 체육 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동기 유형 및 학습 과제의 성격 등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즉, 교사는 먼저 학생들 각자가 경험하는 학습 문제 및 사회·심리적인 욕구를 이해하여야 하며, 아울러 학습 과제의 성격 혹은 특성에 따라 내?외재적 동기부여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넷째,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정서적으로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학습 환경에는 교사의 행동 유형 및 교수 행동뿐만 아니라 생태학적 교육이론에서 강조되고 있는 부모의 양육 방식이나 태도 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내적 동기 역시 중요한 선행 변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대한 동기가 높고, 열정이 있을 때 학생들 역시 배움에 대한 강한 의욕과 높은 학습 동기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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