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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후 (서울개운초등학교) 이옥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3호(통권 제100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1 - 74 (24page)
DOI
10.21812/kjsp.2024.7.3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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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아울러 교사학습공동체 내에서 교사의 배움유형에 대한 탐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티처런이라는 초등체육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배움유형을 탐구하는 데있다. 이를 위하여 체육 전문성 배경, 교사학습 참여 기간과 출석률을 고려하여 16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티처런 공동체 참여 교사들의 배움유형은 (1) 공동체의 핵심교사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배우는 ‘이끄는 배움’, (2) 체육수업의 결핍을 보충하기 위해 성실한 참여와 조용한 지원을 하며 배워가는 ‘따르는 배움’, (3) 체육수업을 잘 하는 것보다는 체육 시간에 할 거리를 찾는 것을 배움으로 여기고 취사선택하여 배우는 ‘선택적 배움’, (4) 체육 전문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하며 배우는 ‘성찰적 배움’의 4가지로 나타났다. 티처런 참여자들의 배움유형은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의 동기, 공동체 내에서의 역할, 체육교과관과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다양한 배움유형을 바탕으로 교사학습공동체가 지속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교사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결핍이 아닌 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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