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근 (한국교원대학교) 신기철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69 - 89 (21page)
DOI
10.21812/kjsp.2019.04.26.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초임 체육 전담교사가 교사 학습 공동체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과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마주하는 체육수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체육 수업에서의 교사 역할에 대해 배워가고 실천해 가는 초임 교사의 이야기를 드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내러티브 접근을 활용하여 초임교사의 교사 학습 공동체 참여 경험을 살펴보면서 교사 학습 공동체 속에서 일어나는 구성원 간 상호작용에 의한 효과와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사계절의 순환적 흐름과 특징에 빗대어 내러티브로 제시하였으며 이는 다시 초임교사의 ‘성장통’, ‘배움’, ‘주인의식’으로 요약된다. 결론적으로 교사 학습 공동체가 초임교사가 체육수업에서 당면하는 교육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신장을 도울 수 있는 장으로서 활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교사 학습 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안 내지 조건으로서 운영의 자율성, 유인 요소의 강화, 교육청과의 긴밀한 협력 강화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789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