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수 (청주교육대학교) 전세명 (인천신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1 - 101 (21page)
DOI
10.21812/kjsp.2021.1.28.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체육교사의 부정적 경험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색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참여의 자발성과 운영의 자율성’이 확보된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장기간(5년 이상) 열정적으로 참여한 10년차 이상의 고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참여 및 비참여 관찰,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orbin & Strauss(2008)의 개방·축·선택 코딩을 실시하여 귀납적 범주 분석과정을 거쳤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은 1) 이해상충형, 2) 에너지 고갈형, 3) 상대적 박탈형, 4) 심리적 소외형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원인은 1) 공유-합치된 공동체 목적의 부재, 2) 에너지 한계 인식의 부재, 3) 공동체와 개인의 관계 무시, 4) 신규 구성원을 위한 세심한 배려 부족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예방 및 대처 방안은 1) 구체화된 공동체 목표 공유, 2) 업무분담의 노력, 3) 자신과 공동체 돌아보기, 4) 구성원 의견이 반영된 최소한의 책임과 역할 부여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체육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향후 교사학습공동체 실천과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71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