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진 (관양중학교) 정현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13 - 139 (27page)
DOI
10.21812/kjsp.2019.04.26.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정체성의 개념과 특징을 바탕으로 정체성 분석틀을 구성하고, 교사발달 기준에 따라 성장단계 체육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개방형 설문지,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분석틀을 바탕으로 Corbin & Strauss(2008)의 3단계 코딩 절차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1)신념과 믿음이 이끈 성장, 2)공동체를 통한 성장, 3)열등감이 준 성장, 4)나를 넘어 우리를 향한 성장, 5)학생을 중심에 둔 성장으로 도출되었고, 이는 내러티브 글쓰기로 작성되었다. 이상의 연구과정과 결과는 세 가지 주제로 논의되었다. 첫째로 체육교사를 성장시키는 키워드는 신념·반성·공동체이며 성장은 개인적 성찰을 통한 심층적 내면과 교사간 관계 맺음을 통한 집단적 활동으로 점차 깊고 넓어지는 순환적 과정임을 논의하였다. 둘째로 정체성 분석틀을 통한 정체성 분석은 방법적으로 유용하며 이론적 체계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체성 분석과정이 하나의 현직교사교육 방안이 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성장하는 체육교사들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활용해야 하며, 정체성이 어떻게 능동적 실천으로 이어지는지를 계속해서 연구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789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