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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83 - 95 (13page)
DOI
10.31694/PM.2018.06.26.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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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에 있어 성장은 잠재력 발현이 아니라 내면적 능력의 자기 창조이다.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은 경험의 연속성에 의해 성장한다. 따라서 학교체육을 통한 신체활동 경험은 성장을 위한 미성숙한 존재가 함의하고 있는 신체적 잠재력의 자기표현을 구성할 수 있다. 학교체육의 경험 세계는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신체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그 변화에서 태어난 내적인 의미와 가치가 연속적으로 쌓여 나감으로써 일어나는 내면적 세계의 과정이다. 이렇게 학생들은 학교체육의 경험 속에서 각자의 개성 심화, 혹은 자기 인식의 양성 등 즉 자기의 개성을 뚜렷하게 하는 성장의 계기를 얻게 된다. 이 같은 자신의 신체의 경험은 개인의 ‘더 나은 성장’으로 이끌어 간다. 따라서 학교체육은 학습 상황에서 지식을 얼마나 습득했는가가 아니라, 그 지식이 학습자에게 어떻게 지각되고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가가 중요하다. 개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힘은 학습 공동 상황 속에서 학습자들이 순간순간 느끼고 지각하는 질적 사고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은 목적과 수단의 연속성에 의해 학습자가 흥미를 가져야 하며, 학습내용과 방법의 연속성이 있어야 하고, 학습의 자율과 통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체육에서의 신체 활동 경험은 지식의 습득이 아닌 경험되어지는 성장인 것이다. 바로 여기에 개인의 성장을 위한 학교체육의 진정한 의미의 일단이 존재하는 것이며, 학교체육 중요하게 만들기의 생각을 환기시켜 주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Dewey에 있어서의 성장
Ⅲ. 학교체육과 듀이의 성장
Ⅴ. 성장 개념을 통해 학교체육 중요하게 만들기의 조건 탐색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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