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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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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6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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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체육에서 윤리학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것이 학교체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해 공리주의, 의무주의, 덕윤리의 관점을 학교체육에 적용해보고 그 특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공리주의는 문제사태에서 비교적 쉽게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해주며, 체육수업을 받는 학습자가 서로 협력과 토의를 통해올바른 행위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의무주의는 학습자의 선의지를 길러 체육활동에서 강조하는 규칙이나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그것을 지킬 수 있는 의지를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덕윤리는 올바른 태도와 정서의 함양을 강조하는 학교체육에 적합하다는 점, 습관화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체육을 통한 학습자의 내면적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체육에 윤리학을 적용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학교체육은 다양한 윤리학의 강조점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학습자의 내적, 외적 변화를 이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학습자의 기초교육 및 실천과 습관화 교육을 강조하는 초등체육에서 보다 적절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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