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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용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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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부터 서구의 교육 개혁 과정에서 학교 체육의 교육 책임이 부각되었고 존재 근거가 크게 흔들렸다. 또한학교 폭력의 해소와 인성 강화에 대해서도 체육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한국에서 학교 체육은 전통적으로 신체형성에 더하여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을 형성하기 위하여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을 구현해왔으며학교 폭력에 의한 심각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2007 교육 과정부터는 인내, 끈기, 극기, 협동, 배려등의 가치 덕목을 제시하여 인성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한국에 앞서 학교 폭력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으로써 체육의 인간 형성에 관한 역할이 강조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하여 체육의 근대화 과정이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어 근대 체육의 개념 변화와 체육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을 파악하기 쉽다. 또한 한국에서 이루어진 연구와는 다른 과정으로 접근한 체육과 인간 형성의 개념 및 관계를 정립하려는 시도도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근대 일본의 체육 개념, 체육에서 인간 형성의 개념, 체육과 인간 형성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시사점이 풍부하여 한국에서 이루어진 체육과 인성에 관한 연구와도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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