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37 - 157 (21page)
DOI
10.21812/kjsp.2022.1.29.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선수 출신인 생활체육지도자가 생활체육 현장에서 교육자로서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과 관련 요인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체육 선수와 지도자로 활동한 후 생활체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지도자 2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고, 사회정체성이론을 통해 그 과정을 이해하였다. 연구 결과, 정체성은 제3자적 외부자, 사건의 당사자, 관계지향적 조정자, 삶에 관심을 갖는 교육자라는 4단계를 거치며 형성되었다. 생활체육 현장에 지도자로 진입하는 일은 이질적인 세계에 입문하면서 전문선수로서 쌓아온 자신의 운동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부단히 성찰하고 교정하는 과정이었다. 정체성 형성을 이끈 요인으로는 인적 요인으로 주체 요인과 타자 요인이, 문화적 요인으로 클럽 특유의 하위문화가 꼽혔다. 논의에서 생활체육지도자의 정체성은 다양한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빚어내는 복합적 산물이라는 점, 정체성은 지도 현장의 다양한 교육적 맥락 속에서 형성된다는 점, 스포츠교육학의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은 현장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루었다. 연구는 스포츠교육학에서 생활체육 지도 현장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 생활체육지도자 양성과정에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역량을 갖춘 지도자 양성의 필요성, 전문체육 지도 방법론의 생활체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