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기반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천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을 드러내는 데 있다. 연구는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한 질적 사례 연구로 2013년 3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총 1년 10개월 동안 수행되었다. 연구 사례로서 TLC(Teacher-Learn-Community) 교사학습공동체는 체육수업을 잘하고 싶은 교사들의 모임이다. 연구 참여자는 주요 제보 교사 6명, 부 제보 교사 19명, 주요 제보 학생 24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문헌 수집, 사전 및 사후 심층면담, 관찰, 현지문서수집, 현장일지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귀납적 범주 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기술, 분석, 해석의 순환 과정 속에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LC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1) 목적은 수업의 질 향상을 통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이었고, 목표는 교사들의 체육수업 전문성 증진에 있었다. 2) 구성 원리는 ① 관계, ② 통합, ③ 실천, ④ 협력, ⑤ 참여로 도출되었다. 3) 내용은 ① 지식 전문성, ② 수행 전문성, ③심성 전문성, ④ 성찰 전문성으로 선정되었다. 4) 방법은 ① 워크숍, ② 모바일 메신저, ③ 온라인 카페, ④ 협력적 수업 멘토링, ⑤ 독서 모임의 방식 속에서, ① 경험의 공유, ② 토의 및 토론, ③ 집단 성찰, ④ 공동의 체육수업 실천, ⑤ 정체성 형성, ⑥ 지속적 배움을 지향하였다. 둘째, 이러한 TLC 교사학습공동체는 1) ‘태동기: 주변적 참여’, 2) ‘형성기: 수동적 참여’, 3) ‘발전기: 주도적 참여’, 4) ‘확산기: 생산적 참여’의 네 단계를 거치며 학습조직으로 거듭났다. 이러한 대학 기반 교사학습공동체는 이론과 실제가 어우러지는 장을 마련할 수 있어 향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현직교사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037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