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아 (서울강일초등학교) 최의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1 - 69 (29page)
DOI
10.21812/kjsp.2022.7.29.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등교사들이 신체활동을 교과 수업에 활용할 때 경험하는 촉진요인, 방해요인, 지원요인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에서 다루는 움직임통합 수업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교과수업 내에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포함시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12명의 초등교사와의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사회생태학적 모델(McLeroy, Bibeau, Steckler & Glanz, 1988)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개인 내 요소, 개인 간 요소, 제도적 요소, 지역사회 및 정책 요소의 4가지 층위로 움직임 통합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실천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촉진요인으로는 신체활동에 가치를 두는 교사 개인의 신념, 주변인들의 지지와 긍정적인 상호작용, 학교의 환경 조성과 교육활동 지원, 지역사회 연계 교육 프로그램이 있었다. 둘째, 방해요인으로는 부족한 교수학습 지식, 비협조적인 주변인, 학교의 시공간적 제약과 풍토,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는 교육과정이 있었다. 셋째, 교사의 행위주체성을 성취하기 위한 지원요인에는 활동중심 교사연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자료구축과 수업연구 환경 조성, 움직임통합을 지향하는 예비교사교육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교사들의 움직임통합 실천을 뒷받침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 교수학습자료 축적,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교육과정에의 반영 등 교사를 둘러싼 유기적인 사회생태학적 조처들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