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16915/jkapesgw.2019.6.3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전공 내 재교육 과정으로 진학한 초임 체육교사들의 수학(受學) 경험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논의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유목적적 표집 방법에 따라 수도권에 위치한 2개 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전공 재교육 과정에 진학한 초임 체육교사 4명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Belenky(1986)의 5단계 질적 자료 분석 과정으로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체육교사들은 교육대학원 수학(受學)을 통해 채움과 비움, 다름과 틀림, 반복과 내면화, 구조화와 도출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채움에 대한 기대를 비움으로 수용해야 하는 경험, 다름의 이해와 해석 과정을 간과한 채 틀림으로 판단하는 경험, 학습 내용의 단순 반복 경험과 의미 있는 내면화 경험의 공존, 지식의 구조화 과정과 결론 도출 경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결론에서는 교육대학원에서의 체육교사 재교육 과정의 존재 이유 확립, 체육교사 전문성 개념에 따른 교육내용 개발, 재교육 방법 개발, 재교육 과정 운영 평가 실시를 개선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초임 체육교사의 교육대학원 재교육과정 수학(受學) 경험과 의미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07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