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소연 (인하대학교) 조미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5 - 140 (26page)
DOI
10.16915/jkapesgw.2023.9.37.3.1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여성체육교사의 스포츠 리터러시 요인과 구성요소,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목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중등 여성체육교사 6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심층면담 및 관련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5개 요인과 경력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2개 요인 등 총 7개의 주요 요인이 도출되었다. 공통적 요인은 ‘사회성’, ‘지식과 이해’, ‘자기존중’, ‘교사 전문성’, ‘태도와 가치’이고, 경력차 요인은 ‘숙련성’과 ‘적응성’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각각 11개와 2개의 세부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또한 중등 여성체육교사의 스포츠 리터러시 특징은 공통적 특징과 개인적 특징으로 구분되었으며, 공통적 특징은 ‘학교라는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끊임없는 다듬이질’, ‘마음속 장작불 피우기’, ‘수업의 연금술사’, ‘동등한 젠더인식’이었고 개인적 특징은 ‘교육자로서의 자존감’, ‘학습자로서의 자존감’, ‘교육자로서의 정체성과 소명의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체활동을 이해하고, 이해된 개념을 바탕으로 신체를 통해 실행하는 전반적인 능력인 스포츠 리터러시를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여성체육교사가 학교에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5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