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3호(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0.07
수록면
119 - 150 (32page)
DOI
10.21812/kjsp.2020.7.27.3.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과 교육과정이 토대로 삼고 있는 가치 중심 개념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몸의 철학 관점에서 체육교육의 대안적 개념틀을 모색해 보는 데 있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2장에서는 가치 중심 개념틀의 문제를 내면화 접근의 딜레마, 내용분류 기준으로서 가치의 모호성, 신체활동 체험의 다른 측면의 간과(양적 체험, 주관적 체험)로 제기하였다. 3장에서는 이러한 가치 중심 개념틀의 근본적 문제를 심신 관계에 대한 인식론적 한계로 논증하며, 몸의 철학적 지위를 복권하며 이원론적 심신관을 극복하는 체현론을 대안으로 제안하였다. 4장에서는 체현론을 근간으로 체육교육의 개념적 지향을 신체 교육(Education in the physical)으로 개념화하고, 실천적 방향을 세 가지 리터러시 교육(신체적 리터러시, 움직임 리터러시, 스포츠 리터러시)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며, 몸을 기반으로 하는 체육교육으로 나아갈 것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가치 중심 개념틀의 문제 제기
Ⅲ. 체육교육과 체현론: 몸과 마음의 관계 재정립
Ⅳ. 체육교육의 새로운 길: 신체 교육과 리터러시
Ⅴ. 결어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1098833